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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측 과실로 1급전문스포츠지도사 필기 합격취소 되었습니다.

등록일
2021-04-01
구분
개선
처리현황
답변완료
작성자
임OO
저는 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하는 2020년 1급전문스포츠지도사에 응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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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시자격
① 해당 자격종목의 2급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 해당 자격 종목의 경기지도경력이 있는 사람

*경력증명서 인정범위
*대한체육회(대한장애인체육회) 가맹 준가맹단체 또는 인정단체는 대한체육회(대한장애인체육회) 가맹 중앙경기단체에 포함(준가맹단체 또는 인정단체는 종목별 대표단체에 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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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에 해당하는 응시자격으로 접수하였고, 경기지도경력 경력증명서에 대해 공단에서 제시한 '대한장애인체육회' 지도경력을 제출하였습니다.

이후 서류심사에서 통과하여 필기검정료 납부(*서류합격자만 납부 할 수 있음)하고 필기시험에 응했으며, 2020년 7월 23일 합격 통보받았습니다.

그러나 2021년 4월 1일 체육진흥공단으로부터 경기지도경력이 인정되지 않아, 필기 합격은 취소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알고보니 국민체육진흥법 제9조-②-별표 1 에 의거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공단에서는
첫째 : 잘못된 경력증명서 인정범위를 공지하였으나, 이를 알지못하였고
둘째 : 당시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경력증명서 인증범위에 대해 재차 확인하였으나 인정범위가 맞다 하였으며
셋째 : 서류심사에서 통과까지 시켰습니다.

누군가 피해를 보기 전까지 공단은 이러한 오류를 전혀 알지 못했으며, 2021년 4월 1일 저의 합격을 취소시키며 '정말 죄송하다'는 말과 개인사비로 검정료를 돌려주고, 조용히 수정했습니다.

이게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말하는 투명성이고 신뢰입니까?

실수요? 할 수 있습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백한 잘못을 하고도 공식적인 정정 안내도 사과도 없이, 개인사비로 검정료 돌려주고, 조용히 수정하고 이게 맞나요? 대한민국 스포츠산업을 이끌어가는 공단 수준이 이것밖에 안됩니까. 대한민국 체육인으로써 참혹한 심정이고 안타깝습니다.

체육지도자연수원 사이트에 경력증명서 관련 정정 공지와 사과문을 올려주세요.

저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신뢰를 상실하지 않길 바랍니다. 잘못을 축소하기에 힘쓰는 것보다 인정하고 나아가는 것이 공단에서 말하는 투명성과 신뢰를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답변정보

답변일
2021-04-02
답변

안녕하세요? '360도 스포츠 복지세상'을 만드는 국민체육진흥공단입니다.
저희 공단 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은 국민체육진흥법에 의거하여 체육지도사 자격검정 및 연수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자격 응시요건에 관련된 경력인정의 범위의 내용으로서 국민체육진흥법 제9조(스포츠지도사) 제2항 및 별표 1에 의거 1급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 응시요건에 대한 외부 법률자문 결과를 바탕으로 조치된 사항입니다.


 


체육지도자 자격 응시요건 심사는 각 자격요건 해당 여부를 경력증명서 원본을 우편으로 제출받아 일일이 심사하고 있는데, 매년 6천여건의 경력증명서류를 심사하기에, 금번 경우처럼 재 확인과정 후 뒤늦게 심사결과가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말씀하신 사항 중 첫 번째 홈페이지 수정관련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육지도자 홈페이지 자격제도 안내의 ‘경력증명서 인정범위’ 중 "종류 및 발행기관" 표안에서는 대한체육회 가맹단체, 프로스포츠단체, 학교 등으로 명시되어 있고 대한장애인체육회로는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만, 그 아래에 “※”의 부분이 위 표에 맞게 되어 있지 않기에, 고객님과 통화 후 고객님이 요청한 바와 같이 해당 “※” 부분으로 인한 추가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즉시 수정한 것입니다. 
 


아울러, 서류심사 결과를 고객님에게 설명할 당시 고객님이 통장번호를 알려주시며 필기 검정료를 돌려줄 것을 요청하였기에, 조속한 처리를 위해 개인사비로 입금한 것입니다.


 


서류심사를 면밀하게 하지 못 한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홈페이지에 수정사항에 대한 공지를 조속히 올리겠으며 앞으로는 동일한 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보다 더 주의를 기하겠습니다.


 
항상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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