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고객의 소리

고객서비스 민원·신고센터 고객의 소리

2021년 스포츠지도사 연수 교재에 대한 불만

등록일
2021-03-26
구분
질문
처리현황
답변완료
작성자
김OO
안녕하세요 이번 경희대학교 주말반에서 2급 지도사 연수를 듣게된 연수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연수 교재에 대한 연수원 별 대처'와 '연수료 책정'에 대한 불만사항이 있어 글 납깁니다.

올해 새롭게 시행된 온라인 강의와 기존 오프라인 강의의 수강료가 20만원으로 동일한것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 다만, 오프라인 강의 참여시 대학 연수원에서 제본/인쇄하여 제공하던 400페이지가 넘는 교재에 대한 이른 공지없이 당장에 각자 출력하여 준비하라는 대처는 불공평합니다.
출력업체에서 출력하게되면 당연히 비용이 발생하며, 개인 소유의 프린트기로 출력할때도 잉크,종이값등 부대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이에 대한 대략적인 금액을 책정하여 수강료에서 제해야하지않을까요?
금액 책정이 어려워 이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다면, 미리 개인정보활용동의나 개인적으로 주소지 취합하여 교재를 미리 발송해야하지 않았을까요?

또한 연수생들의 항의 및 문의로 인해 각 대학 연수원에서는 각자 다른 공지를 띄우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연수원은 교재 발송 및 소정의 기념품까지 제공한다고 공지했으며, 용인대학교 연수원은 교재 발송을 공지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내일부터 시작하는 (제가 수강하는) 경희대학교에서는 어제 오픈카톡 공지로 교재 PDF만 첨부한 후 다른 대처는 없습니다.

전년도와 같은 강의료를 납부하였는데 왜 연수원별로 차별을 당해야하는지 굉장히 불쾌합니다.

코로나 19 시국으로 인해 갑작스런 시험 시행 어려움, 인터넷 줌 수업 등 많은 어려움으로 인한 업무량이 과다해지셨음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연수생들도 자신의 본업(학업, 취업, 재직)을 병행하며 1년 이상 이어지고있는 이 지겨운 시험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많은 연수생들이 이에 대한 불만을 이야기하고있는 만큼 빠른 대처와 공지 부탁드립니다.

답변정보

답변일
2021-03-30
답변

※ 이 답변은 동일 사안에 대한 민원으로 ‘공통 답변’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360도 스포츠 복지세상'을 만드는 국민체육진흥공단입니다.


우선 금년도 연수 이수요건이 강화되어 연수생 여러분들께 큰 부담을 드린 점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는 그동안 연수 이수 여부가 출석(90%이상) 만으로 결정되다 보니 연수생들의 불성실한 연수태도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었고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대고 있는 현역 체육지도자의 각종 사건, 사고 등으로 국민체육진흥법(영, 시행규칙 포함)이 개정 (2020. 8. 5 개정)되어 국민체육진흥법 시행규칙 제13조(연수과정의 이수) 2항에 따라 이를 금년도 연수부터 반영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은 경희대학교 2급 생활스포츠지도자 연수원으로 확인되어 추가 안내 드립니다.


1.(교재 배포) 교재는 가급적 배포(연수비에 포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만 경희대학교에서는 연수접수 후 곧바로 연수를 시행하다보니 준비기간 충분하지 않아 PDF파일로 교재를 배포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그리고 연수생 여러분께서 교재 배포 요청사항을 다시 한번 전달하겠습니다.


2.(체육지도 평가) 이미 말씀드린바와 같이 금년도부터 ‘체육지도’에 대한 평가가 의무화 되었으며, 평가방법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금년도에 한해 보고서로 대신하게 된 것입니다(향후 체육지도 발표 추가 예정). 주제 등 보고서 분량은 각 연수원에서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것으로 경희대학교에 해당 내용을 전달하여 부족한 부분은 추가로 공지하도록 요청하겠습니다.


3.(현장실습) 금년도부터 연수이수 요건이 강화되어 일반과정, 특별과정 연수대상자 모두 현장실습을 실시하여야 하며 현장실습 평가결가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장실습기관은 연수원에서 연수생의 종목에 맞게(해당 종목이 없는 경우 유사종목) 섭외하도록 하고 있으며 현장실습기관 요건에 충족한 기관에서 재직 중이거나 또는 연수생이 현장실습기관 요건에 충족한 기관을 직접 섭외하는 경우에도 실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현장실습기관 섭외가 순조롭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해당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전달하겠습니다.


4.(연수비) 연수비는 2015년부터 인상 없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금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일반수업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원격수업, 현장실습은 대면으로 시행되는데 이에 따른 연수비 대부분은 과목별 강사료, 연수진행 직원(조교 등 행정 보조원) 인건비, 현장실습기관에 지급하는 위탁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실시로 인해 절감될 수 없는 고정비성의 비용입니다. 특히 금년도에는 연수생의 연수태도, 체육지도, 현장실습 평가 및 현장실습 기관 모니터링 등 연수원 업무가 증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연수비 인상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답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저희 공단은 항상 고객님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더 큰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이버명함 고객의소리처리 실명제
담당부서 : 체육지도자양성팀 담당자 : 이재련 전화번호 : 02-410-185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사회적가치팀 김은희 02-410-1245 ehk1010@kspo.or.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