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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깅은 하루에 몇 km가 적당한지요?

등록일
2003-03-13
구분
질문
처리현황
답변완료
작성자
스OO
효율적인 운동을 위해...

답변정보

답변일
2003-03-24
답변
조깅은 심장과 폐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심장과 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

신운동으로, 특별한 기술이나 장소, 장비 그리고 기후에도 큰 영향을 받
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깅 전에 준비운동으로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아울러 부상 예방에도 대비해야 합니다. 준비운동시간은 5
∼15분이 적당하며
특히 무릎과 발목은 충분히 풀어주도록 합니다.

조깅운동은 점차적으로 시간이나 강도를 높여가는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처음에는 걷기와 달리기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15∼30분 정도 실시하다가 익숙해지는 정도에 따라 걷는 시간을 점차 줄>
이고 달리
는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조깅 페이스는 최대

맥박수의 약 60∼70% 정도의 강도로 하는데 이는 호흡조절에 어려움은

없으며 약간 숨이 가빠지지만 옆사람과 대화에 별 문제가 없는 수준에 해
당됩니다.
좋은 달리기 자세는 직립자세로 머리를 들고 시선은 달리

는 전방을 주시하며 어깨의 힘을 빼고 수평을 유지하는 자세입니다. 팔은

편안하게 흔들고, 주먹은 가볍게 쥐도록 합니다. 무릎과 발은 앞을 향하

며 발을 디딜 때에는 발뒤꿈치, 발바닥의 순으로 닿도록 합니다.
조깅할
때의 복장은 활동하기에 편하며 땀의 흡수력이 좋은 옷을 입도록 합니다.

운동화는 발에 잘 맞는 것으로 특히 쿠션이 좋아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
는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조깅으로 인한 주된 부상은 부주의나 사고
에 의한 발목염좌나 골절 등도 많지
만 장기간에 걸친 잘못된 운동습관으
로 무릎, 발목, 아킬레스건염 등도 상당히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
므로 적당한 신발의 착용, 충분한 준비운동, 자신
에게 적절한 운동량의 선
택, 필요한 장비의 착용 등으로 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합니다.

세한 사항은 스포츠코리아
(www.sportskorea.net)
전문가상담 코너를 이용
하여 주시기 바랍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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