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선배들의 입사이야기

공단소개 인재채용 선배들의 입사이야기

공개채용을 통해 입사한 선배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곳입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을 사랑하고 입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필기시험 과목 및 출제경향, 면접 방법 등 채용 절차는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금사업실 기금평가팀

구분
사무직
입사일
2009년
근무부서
기금평가팀
작성자
이은화
등록일
2011-01-04
조회수
3875
첨부파일
간략소개
반갑습니다. 입사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되어서 앞으로 우리 공단에서 함께 일할 후배들을 위해 제 경험을 이야기 할 수 있게 되다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반갑습니다. 입사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되어서 앞으로 우리 공단에서 함께 일할 후배들을 위해 제 경험을 이야기 할 수 있게 되다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우연이자 인연인 것 같습니다. 십 수 년간 올림픽공원 인근에서 거주하면서 공단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있었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저와 조직의 활동이 사회에 도움이 되면서도 스스로 경주할 수 있는 업을 찾다보니 공단이 새롭게 보였습니다. 우리 공단은 준정부기관으로 경륜·경정·스포츠토토 등 수익사업을 펼치는 동시에 ‘스포츠복지사회 구현’을 목표로 2조 이상의 국민체육진흥기금 지원, 올림픽기념관 및 미술관 운영 등을 통해서 사회 환원에도 적극적이라는 사실을 접하게 되면서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제 마음속에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일단 공단을 취업목표로 정한 후에는 가장 기본이 되는 TOEIC 점수를 높이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스터디를 했습니다. 매주 정해진 시간에 모의고사를 풀고, 리뷰를 하면서 시험에 대한 감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문법이 체계적으로 정리된 책을 2주일 1회독하기를 수차례 하여 원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TOEIC은 일종의 시험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수차례 반복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에서 행정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필기시험도 행정학으로 준비했습니다. 다행히 재학 중에 시험을 볼 수 있어서 따로 학원은 다니지는 않았고, 타 기관의 행정학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중요도를 구분하여 취약한 부분만 동영상 강의로 보충하였습니다. 행정학은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트리형식으로 전체 틀을 잡고, 거기에 살을 붙이는 방식으로 요약하여 꾸준히 보았습니다. 상식은 대학에서 경영, 경제, 심리, 정치 등 다양한 전공의 개론수업을 들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덧붙여 취업 준비에 함몰되지 않기 위해 의식적으로 더 많은 뉴스와 신문을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제 경우에 취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바로 면접이었습니다. 우리 공단의 면접은 이틀에 걸쳐 4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1단계인 게임면접은 처음 접하는 형식이었지만 즐거웠습니다. 피면접자끼리 자기소개를 하고, 속담의 진위여부에 대해 합의를 도출하며, 팀원이 협력하여 종이로 탑을 쌓는 등의 과정을 통해 제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줄 수 있었기 때문에 부담이 없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게임면접은 최고의 성과를 내는 것 못지않게 미션에 임하는 자세와 팀원 간의 융화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점입니다. 2단계인 실무진면접은 3가지 주제 중 택일하여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질의응답을 하는 형식이었습니다. 2008년도에는 공단에 관한 2가지 주제와 시사에 관한 1가지 주제가 나왔습니다. 다른 피면접자들도 공단에 관해 많은 조사와 공부를 해왔을 테고, 실무경험이 풍부한 면접관들 앞에서 공단에 관해 논하기 보다는 시사 주제에 관해 제 주장을 펼치는 게 승산이 있다고 판단하여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마침 관련된 봉사경험도 있어서 사례로 덧붙일 수 있었습니다. 3단계인 술자리면접은 인근 식당에서 3명의 면접관분들과 저를 포함한 8명의 피면접자들이 함께 담소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관분들의 배려 덕분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앞으로 입사할 공단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때 공단에 꼭 입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굳혔습니다. 이튿날 이뤄진 4단계 임원면접은 다소 타이트하게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왜 공단에 입사하고 싶은지, 공단의 현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등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당시에는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기 때문에 당황스럽기도 하고, 면접에서 탈락하나보다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제 견해를 일관성 있게 주장했던 것이 부족한 제가 입사를 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은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업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현재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도전하십시오. 그리고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때를 기다리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길 기도하며 훗날 함께 할 후배님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자
인사팀 이정용 02-410-1232 leejy@kspo.or.kr
TOP